인사말




고려(高麗)는 918년 건국하여 936년에는 후삼국으로 분열된 한반도를 다시 통일하여 1392년까지 약 475년간 한반도에 존립한 국가였습니다.

고려 통일 당시 인접 국가인 지금의 중국 역시 당시에는 5대 10국이 난립하여 혼란스러웠고 발해 또한 멸망해 가던 시기였습니다. 한반도를 통일한 태조 왕건께서는 유화적인 정책으로 나라의 안정과 기틀을 다지는 데 힘을 쏟았으며, 특히 934년에는 발해의 마지막 태자 대광현을 비롯한 수 만 호(戶)에 달하는 발해 유민들을 적극적으로 받아 들임으로써 변방의 안정을 도모하고 통일국가로서의 기틀을 다져 나갔습니다.

고려는 고려청자와 팔만대장경, 가장 오래된 인쇄물인 직지심체요절 등 많은 문화재를 남기고, 활발한 무역 활동으로 고려라는 이름을 널리 알림으로써 지금의 KOREA라는 명칭을 얻게 된 계기가 된 국가이기도 합니다. 또 한편으로 11세기이후에는 거란족의 침입을 비롯해서 여진족, 몽골 등 외민족의 침입이 잦았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우리의 고려 조상님들은 찬란한 문화를 꽃피우면서도 외세에 굴하지 않고 끝가지 맞서 싸우면서 굳건하게 나라를 지켜 오셨습니다.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에 위치한 고려통일대전은 고려시대에 국가의 기틀을 다지고 문화를 꽃피우거나 외세의 침입을 물리치는데 앞장서오신 충∙공신 등 제현의 얼을 기리고자 건립되어 선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습니다.

전국의 100 여 성씨 종중이 모여 선조님들의 위업을 기리고 그 정신을 후세에 길이 이어 나가고자 사단법인 고려역사선양회를 창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들께서도 고려의 훌륭하신 조상님들을 마음으로나마
경배(敬拜)하여 주시기 바라며, 고려역사선양회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관안내 회원등록신청 배향신청 기금모금과 회비안내 간행물 안내
TOP